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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polling
클라이언트 사이드에서 서버로 일정시간 주기로 반복된 요청을 보내 확인하는 방법
예를 들어 특정 상품의 가격을 물어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듯이 주기적으로 서버에 새로운 메시지를 가져와야하는 채팅 애플리케이션, 게시판 등의 경우의 사용
원하는 혹은 변경된 데이터를 돌려받으면 그에 맞는 콜백 처리 후 끊는게 일반적이며 정기적인 요청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송량과 서버 부하가 증가할 수 있다.
2. SSE
서버 전송 이벤트는 서버와 유지 가능한 커넥션을 맺은 후 서버에서 변경사항이 발생했을 때 서버 주도로 클라이언트로 응답을 내려줄 수 있다.
예를 들어 실시간으로 좌석 예매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것 처럼 서버에서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주식 시장의 실시간 가격 업데이트, 실시간 알림 메시지를 받는 애플리케이션 등 양방향은 아니지만 효율적으로 단방향 통신이 필요한 경우 SSE를 사용
3. WebSocket
웹소켓 프로토콜 연결 이후 양방향으로 실시간 요청, 응답을 교환
예를 들어 실시간 채팅 애플리케이션, 다중 플레이어 게임 등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실시간 상호작용이 필요할 때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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